본문으로 바로가기

Hyper-V 가상 컴퓨터 내보내기&가져오기

category 윈도우/ETC



이번 포스팅은 하이퍼-V 가상 컴퓨터 OS 설치에 이어 네 번째 순서로 Hyper-V 가상 컴퓨터 내보내기와 가져오기를 통해 가상 컴퓨터를 복사 또는 이전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
예전 버전의 OS에서는 가상 컴퓨터가 종료된 후에 내보내기 기능을 사용할 수 있었지만 Windows 2012 R2 이후 버전에서는 실시간 내보내기가 지원됩니다.


실시간 내보내기 기능을 이용하면 내보내기를 할 원본 호스트 가상 컴퓨터에서 운영 중이던 서비스에 장애없이 무중단 확장성이 보장됩니다.


내보내기&가져오기는 백업 또는 장애 조치에 특화된 기능은 아니지만 원본 호스트 서버의 서비스 장애 및 수정 조치가 있다면 내보내기를 통해 테스트 후 반영할 수 있습니다.


Hyper-v 백업 또는 장애 조치에 대해서는 추후 복제 기능 포스팅에 다루어 보겠습니다.


테스트 OS: Windows Server 2019 Preview LTSC Build 17639



1. Hyper-V 가상 컴퓨터 내보내기


- 가상 컴퓨터 내보내기 진행을 위해 [가상 컴퓨터] 오른쪽 마우스 클릭 -> [내보내기] 클릭합니다.



- 파일을 저장할 위치를 지정하기 위해 [찾아보기] 클릭 후 폴더 경로에서 [폴더 선택] -> [내보내기] 클릭합니다.



1. Hyper-V 가상 컴퓨터 가져오기


- 가상 컴퓨터 가져오기 진행을 위해 [가상화 서버] 오른쪽 마우스 클릭 -> [가상 컴퓨터 가져오기] 클릭합니다.



- 가상 컴퓨터 가져오기 마법사가 실행되고 진행을 위해 [다음] 클릭합니다.



- 폴더 찾기는 가상 컴퓨터를 내보낸 폴더를 선택하는 단계로 [찾아보기] 클릭합니다.



- 내보내기로 생성 된 폴더의 경로를 선택하고 [폴더 선택] -> [다음] 클릭합니다.



- 가상 시스템 선택 단계에서 가져올 가상 컴퓨터를 확인하고 [다음] 클릭합니다.



- 가져오기 형식 선택 단계에서 아래와 같이 3가지 방식이 있는데 저는 가상 컴퓨터 복제의 용도로 가져오기를 진행하므로 [가상 컴퓨터 복사] -> [다음] 클릭합니다.



- 대상 선택 단계에서 가상 컴퓨터 구성 폴더 등을 다른 위치에 저장이 가능하며 [다음] 클릭합니다.



- 저장소 폴더 선택 단계에서 가져온 가상 하드 디스크를 저장할 경로를 지정하는데 주의점은 [위치] 에 기존 경로 그대로 선택하고 진행할 경우 중복으로 인해 오류가 발생하니 경로를 변경해주고 [다음] 클릭합니다.



- 요약 단계에서는 지금까지 설정한 내역을 확인하고 수정할 설정이 없으면 [마침] 클릭해서 가져오기 마법사를 끝냅니다.



- 가상 컴퓨터 가져오기가 정상적으로 확인되며 이름이 중복이라 구분이 어려우니 이름 변경을 위해 [가져온 가상 컴퓨터] 오른쪽 마우스 클릭-> [설정] 클릭합니다.



- 왼쪽에 [이름] 탭에서 이름을 변경하고 [확인] 클릭합니다.



- (미숙한 포스팅 실력으로 본의 아니게 길어졌네요...) 드디어 가져온 가상 컴퓨터를 구동하는 단계만 남았습니다. [가져온 가상 컴퓨터] 오른쪽 마우스 클릭-> [시작] -> [연결] 클릭합니다.



- 구동이 완료되면 가져온 원본 가상 컴퓨터에 설치 되었던 OS(CentOS 7)로 정상 부팅이 확인됩니다.



- 가져온 가상 컴퓨터와 원본 가상 컴퓨터를 동시에 구동해서 운용하기 위해서는 IP 변경(고정 IP의 경우) 및 식별자(hostname, 컴퓨터이름) 등의 중복된 설정을 변경해줍니다.



Hyper-V의 가져오기&내보내기 기능을 통해 여러분은 가상 컴퓨터를 복사하고 이전이 가능합니다. Hyper-V 관련 포스팅은 이 후 추가적인 테스트 후 업데이트 예정입니다. 다음 포스팅에서는 Windows Admin Center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
  Hyper-V 관련된 이전 포스팅을 확인하시려면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.


'윈도우 > ETC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Hyper-v 가상 컴퓨터 OS 설치하기  (0) 2018.07.24
Hyper-V 가상 컴퓨터 생성하기  (0) 2018.06.18
Hyper-V 설치하기  (0) 2018.05.25