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으로 바로가기

Hyper-V 설치하기

category 윈도우/ETC



Hyper-V는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윈도우 OS에서 운용 가능한 가상머신 시스템이며, 타 가상머신 프로그램인 VMware, VirtualBox, Mac OS의 Parallels와 같이 가상화된 서버 컴퓨팅 환경을 만들고 관리가 가능한 시스템입니다.

 

초기 버전의 Hyper-V에서는 여러 기능의 지원이 미비하였으나, 현재에는 대부분의 기능이 개선되어 가상머신으로 여러 게스트 운영체제를 구동하여 운영하기에는 큰 제약이 없어 보입니다.


하이퍼 V의 운영을 효과적으로 한다면 하드웨어의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분배하여 서버 운영 및 유지 관리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.


이 블로그에서는 Hyper-V 설치 및 설정을 통해 OS를 설치하고 구동하는 단계까지 순서대로 포스팅 될 예정이며, 본 포스팅에서는 Hyper-V를 사용하기 위한 첫 번째 순서로 Hyper-V 설치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
테스트 환경:
OS 버전 - Windows Server 2019 Preview LTSC Build 17639
CPU 사양 - Intel i3-3220

설치 주의점:
Hyper-V의 시스템 요구 사항에 맞지 않을 시 오류가 발생합니다.


Hyper-V의 시스템 요구 사항은 아래와 같으니 설치 전에 확인 바랍니다.



Hyper-V에서 지원되는 게스트 운영체제는 아래와 같으니 설치 전에 확인 바랍니다.



1. Hyper-V 설치 요구 사항 확인


- Hyper-V는 위 내용대로 시스템 요구 사항이 일치해야만 설치 및 운영이 가능합니다.


(1) CPU 모델의 세부정보 검색하여 지원 여부 확인하기


- CPU 모델의 세부정보를 확인하여 Hyper-V 설치 지원 여부를 확인합니다.


- 작성자의 테스트 환경의 CPU는 Intel 의 i3-3220 모델이며 Intel CPU 정보 검색 사이트로 확인 시 가상화 기술 지원이 가능하였습니다.

(아래의 링크는 인텔 제품만 검색 가능합니다.)



- 또는 Intel 및 AMD 모든 제품의 CPU 세부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CPU-World 사이트에서 조회로도 가상화 기술 지원이 확인이 가능합니다.



(2) Coreinfo.exe 프로그램으로 Hyper-V 설치 지원 여부를 확인하기


- Coreinfo.exe 프로그램으로 Hyper-V 설치에 필요한 가상화 기술 지원을 확인이 가능합니다. 아래의 링크로 Coreinfo.exe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합니다.


- 다운로드 한 Coreinfo.zip의 압축을 풀고 [ 윈도우 키 + R ] 입력하여 실행창을 열어줍니다. 실행 창에 [CMD]를 입력하여 [명령 프롬프트] 실행합니다.

(명령 프롬프트 실행 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.)


- CMD 창에서 Coreinfo.exe –v 옵션을 주고 실행하여 아래와 같이 [VMX, EPT]가 [*] 표시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.



(3) Bios에서 가상화 기술 관련 옵션 설정하기


- CPU 정보 확인 시 지원된다고 해도 Bios에서 가상화 기술 관련 설정이 누락되었을 시에 Hyper-V 설치 진행 시 아래의 그림과 같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

- 아래의 그림과 같이 Bios에서 가상화 기술 관련 옵션을 활성화 후 저장합니다.

(제조사 및 버전에 따라 Bios 설정 환경은 다를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.)



2. Hyper-V 설치하기


- 앞서 Hyper-V의 까다로운 설치 요구 사항 확인이 끝나면 본격적으로 Hyper-V 설치를 진행합니다.


- Hyper-V 역할 추가를 위해 [서버관리자] -> [역할 및 기능 추가]를 클릭합니다.

(이 포스팅의 Hyper-V 설치는 윈도우 서버 환경에서 진행하였습니다. 일반 윈도우에서는 [제어판]->[프로그램 및 기능]에서 [Windows 기능 켜기/끄기]에서 Hyper-V 설치가 가능하오니 참고 바랍니다.)



- [서버 선택] 탭을 클릭합니다.



- [다음] 클릭합니다.



- [Hyper-V 선택박스] 체크 후 -> [기능 추가][다음] 클릭합니다. 



- [이너넷 선택박스] 체크 후 [다음] 클릭합니다.

 


- [마이크레이션][기본저장소] 탭에서 수정 내역이 없으면 [다음] 클릭하여 넘어갑니다.

 


- 설치 선택 확인 후 [설치] 클릭하여 Hyper-V의 설치를 진행합니다.

 



- 설치가 완료되면 재부팅 메시지가 확인되며 [재부팅]을 진행합니다.



- 재부팅 후 [Windows 관리 도구]에서 [Hyper-V 관리자]로 설치 여부가 확인 가능합니다.



Hyper-V 설치 및 설정을 통해 OS를 설치하고 구동하는 단계까지 순서대로 포스팅 될 예정입니다.
다음 포스팅에서는 두 번째 순서인 Hyper-V 가상머신 생성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Hyper-V 관련 포스팅를 확인하시려면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세요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