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으로 바로가기

Hyper-v 가상 컴퓨터 OS 설치하기

category 윈도우/ETC



이번 포스팅은 이전에 포스팅한 하이퍼-V 가상 컴퓨터 생성에 이어 세 번째 순서로 생성한 Hyper-V 가상 컴퓨터에 OS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
설치 OS는 리눅스 CentOS이며 윈도우 및 기타 OS 설치를 하실 분도 OS 설치 과정을 제외한 가상 컴퓨터 설정은 같으므로 이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.


테스트 OS: Windows Server 2019 Preview LTSC Build 17639 
설치 OS: CentOS 7


1. Hyper-V 가상 컴퓨터 옵션 설정


- OS 설치 전 Hyper-V 관리자에서 옵션 설정을 위해 그림과 같이 [윈도우키] -> [Windows 관리 도구] -> [Hyper-V 관리자] 클릭합니다.



[가상화 컴퓨터] 오른쪽 마우스 클릭 -> [설정] 클릭합니다.



- OS 설치 미디어는 ISO 파일로 진행 예정이며 DVD 드라이브 추가를 위해 왼쪽의 [SCSI 컨트롤러] 탭 -> [DVD 드라이브] -> [추가] 클릭합니다.

(실제 CD/DVD 드라이브를 사용하여 OS 설치를 할 경우 가상컴퓨터 생성 시 세대지정 옵션에서 [1세대]로 선택하시면 됩니다.)



- 왼쪽의 [DVD 드라이브] 탭 -> [이미지 파일] -> [찾아보기] 클릭하여 설치할 OS의 ISO 파일을 선택합니다.



- 보안 부팅 설정을 위해 [보안] -> [보안 부팅 사용] 체크 해제 -> [확인] 클릭합니다.

(Window Server 2016 이하의 버전에서 보안 부팅 설정은 [펨웨어] 탭에서 설정 가능합니다.)

- 보안 부팅이란?
권한 없는 펌웨어, 운영 체제 또는 UEFI 드라이버(옵션 ROM이라고도 함)가 부팅 시 실행되지 않도록 하는 기능입니다.
(2세대 가상 컴퓨터에서는 기본적으로 활성화 되어 있어 설치 OS에 따라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니 비활성화 해주시면 됩니다.)



1. Hyper-V 가상 컴퓨터 옵션 설정


- 위 설정이 완료되었으면 가상 컴퓨터 가동을 위해 [가상화 컴퓨터] 오른쪽 마우스 클릭 -> [시작] -> [연결] 클릭합니다.



- ISO 설치 미디어로 부팅이 완료되면 되면 아래와 같이 CentOS 설치 화면이 확인됩니다.


CentOS 설치 방법은 아래의 포스팅 링크로 대체합니다. (절대 귀찮아서가 아닙..맞습니다;;)



- 위 포스팅 링크로 CentOS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그림과 같이 로그인 화면이 확인됩니다.



순서대로 Hyper-V 포스팅을 보셨다면 Hyper-V의 설치 및 설정을 통해 여러분께서 원하시는 OS를 설치해서 기본적인 Hyper-V 가상 컴퓨터 운용이 가능합니다.
다음 포스팅에서는 Hyper-V의 여러 중요한 기능 중에 가상 컴퓨터 내보내기 및 가져오기에 대해 포스팅 예정입니다.



  Hyper-V 관련된 이전 포스팅을 확인하시려면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.



'윈도우 > ETC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Hyper-V 가상 컴퓨터 내보내기&가져오기  (1) 2018.07.27
Hyper-V 가상 컴퓨터 생성하기  (0) 2018.06.18
Hyper-V 설치하기  (0) 2018.05.25