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으로 바로가기

리눅스 CentOS 7 설치하기

category 리눅스/OS



첫 번째 포스팅으로 서버 OS로 대중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리눅스 배포판 중 하나인 CentOS 설치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
CentOS는 개인, 대학, 기업 서버에서 대중적인 OS로 설치 및 운영되고 있어 본인이 리눅스를 자주 사용할 예정이라면 이 CnetOS를 먼저 사용해 볼 것을 권장 드립니다
 

 

설치 버전: CentOS 7.x

설치 환경: VMware



1. centos 7 설치 ISO 이미지 다운로드 하기


- 아래의 다운로드 링크에서 설치할 CentOS ISO 이미지를 다운로드 합니다.


2. 설치 USB 제작 하기


- 다양한 부팅 USB 제작 프로그램 있으며 이번 포스팅에는 Win32 Disk Imager 사용합니다.

- 아래의 다운로드 링크에서 Win32 Disk Imager 다운로드 후 설치합니다.

Image File에 다운로드 한 ISO를 선택하고 Device에 인식된 USB 드라이브를 지정하여 Write 버튼으로 설치 USB 제작합니다.




3. 리눅스(centos ) 설치


- 바이오스 부팅 순서를 USB로 우선으로 하여 부팅 후 Install CentOS Linux 7을 선택합니다.



- 원하시는 언어 선택 후 계속 진행을 선택합니다.



- 설치요약에서는 설치할 소프트웨어, 파티션, 네트워크 설정을 선택하여 구성할 수 있습니다.


구성 순서는 상관없으며 작성자의 경우 설치 대상(파티션) -> 소프트웨어(패키지) 선택 -> 네트워크 & 호스트 이름순으로 설정하였습니다.


- 파티션 설정을 위해 설치 대상을 선택합니다.



- 파티션의 경우 자동 및 수동 설정이 가능하며 작성자의 경우 자동으로 체크 후 완료합니다.



- 필요한 패키지 설치를 위해 소프트웨어 선택으로 들어갑니다.



- 작성자는 필요에 따라 추후 패키지를 설치할 예정이므로 최소 설치(Minimal) ISO 이미지로 설치를 진행하여 선택할 수 있는 패키지는 나오지 않습니다.


- DVD ISO 이미지로 설치 시 최소 설치뿐만 아니라 계산 노드, 인프라 서버 등 설치할 수 있는 패키지가 있으므로 필요에 따라 선택 후 완료합니다.



- 네트워크 설정을 위해 네트워크 및 호스트명으로 들어갑니다.



- 끔 상태로 있는 이더넷을 켬 상태로 변경하고 필요하면 호스트 이름을 변경 후 완료합니다.



- 설치 시작 버튼을 통해 앞서 구성한 설정 정보로 설치를 시작합니다.



- CentOS를 관리하기 위한 최고관리자 계정인 ROOT 계정의 암호를 설정 후 완료합니다.



- 필요에 따라 사용자를 생성하고 기다리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확인되며 재부팅을 진행합니다.



- 재부팅이 완료되면 로그인 대기 화면이 확인되며 지정했던 ROOT 패스워드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.



최신 버전의 CentOS 7은 예전 버전과 다르게 주요 시스템 서비스가 변경 되면서 시스템 명령어의 차이가 있습니다다음 포스팅에서는 명령어 변경에 따른 초기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 하겠습니다.